눈이 충혈이 되고 눈곱이 심하게 생겨서 진료를 보러 오는 사람들 정말 많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결막염이라고 하는데 결막염도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막염은 무조건 전염 안된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던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오늘은 결막염 전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염 전염

 

결막이라는 것은 하얀 눈동자를 덮고 있는 것을 결막이라고 부릅니다.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결막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보통 봄이나 가을에 결막염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결막염이 전염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알아보려면 왜 결막염이 생겼는지 그 원인을 알아야합니다.

결막염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알레르기 결막염이고 두번째는 유행성 결막염이 있습니다.

 

이 두 질환은 초반에 나타나는 증상이 아주 비슷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많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막염 전염

 

첫번째 알레르기 결막염은 눈에 생기는 알러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부에 생기는 아토피처럼 알레르기 질환이기 때문에 이 질환은 전염이 전혀 안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은 눈곱이 심하게 생기고 충혈이 심하며 눈에 뭐가 들어간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는 질환으로 전염은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만 불편한 질환입니다.

 

이 질환이 생기면 치료는 항히스타민제 안약이나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안약을 사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안약치료로 며칠내에 금새 좋아지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시 반복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역시 안약으로 관리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면 됩니다.

 

결막염 전염

 

두번째 유행성 결막염도 알레르기 결막염처럼 초기증상은 충혈, 눈곱 등 비슷합니다.

그러나 유행성 결막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전염이 되므로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행성 결막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환이기 때문에 눈 표면에 굉장히 심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단순희 하얀 눈동자에만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더욱 진행이 되면 검정 눈동자까지 염증이 진행이 되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유행성 결막염은 알레르기 결막염에 비해서 전염이 아주 강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쳐다보기만 해도 전염되는 것은 아니고 접촉으로 인해서 전염이 됩니다.

 

예를들어 유행성 결막염이 걸린 사람이 눈이 불편하고 눈물이 자꾸 나서 눈을 손으로 만진 후 그 손으로 어떤 물건을 만졌을 때 다른 사람이 그 물건을 만지고 눈을 만지면 바로 전염이 되는 것입니다.

 

결막염 전염

 

유행성 결막염은 알레르기 결막염처럼 하루나 이틀만에 좋아지지 않고 최소 2주는 지나야 호전이 됩니다.

그리고 증상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강한 소염제 안약을 사용해서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오늘은 결막염 전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유행성 결막염이라면 전염이 잘 되므로 알레르기 결막염인지 유행성 결막염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