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과 예금이 어떻게 다른지 조금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오늘은 적금과 예금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금과 예금은 금융기관에 돈을 넣어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을 입금하는 방식에 따라서 다른점이 있습니다.

 

 

예금이라는 것은 금융기관에 나의 돈을 맡기는 것으로 일반적인 저축예금과 정기예금이 있습니다.

 

저축예금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통장으로 ATM기기를 통해서 돈을 넣고 빼는 것이 자유로운 입출금통장으로 보통예금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즉, 저축예금과 보통예금은 같은 통장을 말합니다.

급여를 받는 통장을 주로 보통예금으로 사용하게 되고 이자는 거의 없는 통장입니다.

 

정기예금이라는 것이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저축상품으로 저축예금과는 다른 통장입니다.

백만원이나 천만원이나 일억 등 이러한 목돈을 한 번에 입금해두고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정기예금 입니다.

정기예금은 만기일자가 있어서 만기날에 입금해두었던 목돈과 이자를 한 번에 가져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적금은 무엇인지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를들어 적금은 1년짜리 적금을 들었다면 1년동안 적금통장에 입금을 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적금상품 종류에 따라서 매월 일정금액을 넣거나 또는 자유롭게 언제든지 입금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금은 해당기간 동안 계속 입금했던 돈과 이자들을 모두 합해서 만기날에 받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대신 적금은 중간에 돈을 빼게되어 해지가 되면 원래 받을 수 있는 이자를 받지 못하게 되니 적금을 가입할 때는 자금계획을 잘 세워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적금은 목돈이 아닌 소액으로 매달 입금을 해서 만기날에 이자와 함께 받아갈 수 있는 돈을 모을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그런 반면에 정기예금은 목돈을 한 번에 예금통장에 입금해두고 가만히 보관해둔채 만기날에 이자와 함께 받아가는 통장을 말합니다.

 

 

본인의 자금사정에 따라서 적금을 가입할지 정기예금을 가입할지 정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목돈을 한 번에 넣을 수 있다면 적금보다는 정기예금을 추천드립니다.

같은 금리라고 하더라도 적금보다는 정기예금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적금통장에 한 달에 백만원씩 1년동안 입금해서 1,200만원을 넣어두는 경우와 정기예금에 1,200만원을 한 번에 입금하고 1년 뒤에 돈을 받아가는 경우를 비교하면 당연히 적금보다 정기예금이 더 많은 이자를 받아가게 됩니다.

 

정기예금은 1,200만원에 이자를 곱해서 만기날에 원금과 이자를 받아가는 거지만 적금은 첫달에 백만원이고 둘째달에 2백만원이 되면서 점차 돈이 늘어나는 경우라 예금보다 적은 이자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적금이 정기예금보다 이자율이 높게 책정이 되어있지만 그래도 결국 만기날에 받아가는 이자는 예금이 더 많이 받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금이 허락된다면 정기예금을 더욱 추천해드립니다.

 

다시 한번 더 강조해서 드릴 설명은 적금과 정기예금 둘 다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이자는 거의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적금과 예금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Recent posts